준비중입니다.
경남산청 황매산
more
   [2020.09.27] 높이 1468.3m로 경기도에서 가장 높은 산, 경기도 가평군 북면(北面) 화악산(華岳山)
높이1468.3m의 화악산(華岳山)은 경기도에서 가장 높은 산으로 경기도 가평군 북면(北面)과 강원도 화천군 사내면(史內面)의 경계에 위치해 있으며 동쪽의 응봉(鷹峰:1,436m)이 서쪽의 국망봉(國望峰:1,168m)과 함께 주봉(主峰)을 이루고 있습니다.
가평천 계곡을 사이에 두고 명지산과 마주보고 있으며 38도선이 정상을 가르고 있어 제일 높은 화악산 정상은 출입이 금지되어 있고, 산행이 가능한 봉우리는 정상 남서쪽 1km 지점에 위치한 중봉(中峰:1,446m) 뿐입니다.
관청리 화악산 가마소폭포
화악산을 중앙으로 동쪽에 매봉, 서쪽에 중봉이 있고 이 세 개의 봉우리를 삼형제봉이라 부르며 산의 서남쪽 사면에서 각각 발원하는 물은 화악천을 이루며 이것은 가평천의 주천(主川)이 되어 북한강으로 흘러듭니다.
산세가 중후하고 험하며, 산 중턱에는 잣나무숲이 울창하고 가평천 계곡을 사이 두고 명지산과 마주보고 있는데, 경기5악 중 으뜸으로 꼽히며 조선 현종때의 성리학자 곡운(谷雲) 김수증(金壽增)이 은둔한 화음동정사지(華陰洞精舍址)가 있습니다.
관청리에서 중봉방향 화악산 등산로 철제계단
방송용 송신소와 군 부대가 곳곳에 있어 신선봉이나 동쪽에 위치한 응봉 및 일부 지역은 출입이나 사진 촬영이 제한되거나 금지되며, 중봉에도 봉우리임을 나타내는 비석이 있는데 이 비석에서 아주 가까운 거리에 초병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중봉이 최고봉은 아니지만 정상에 서면 중서부 지역의 많은 산들이 보이는 조망이 펼쳐져 중봉에서 수덕산까지 남쪽으로 약 10km에 걸쳐있는 능선의 경관이 매우 수려하고 이 능선 양쪽에는 가평천과 화악천이 흐르고 있습니다.
경기도 가평군 화악산 중봉에서
화악산은 경기도 5악(화악산, 운악산, 송악산, 관악산, 감악산)중에서도 으뜸으로 치는 산으로 우뚝 솟은 바위의 높은 암벽이 하늘을 찌를 듯 마치 꽃과 같이 화려한 형세를 띠어 화악산이라 지칭하게 된 것으로 보입니다.
화악산은 지리적으로 한반도의 정중앙에 해당되어 태극의 가운데로 해석되기도 하며, 이번 화악산 중봉 산행은 관청리에서 시작하여 가마소폭포를 거쳐 중봉에 올랐다가 다시 관청리로 회귀하는 코스를 선택하였습니다.
경기도 가평군 관청리 가마소폭포 방향 화악산입구
관청리 상수원 보호구역 화악산 등산로 입구
관청리 상수원 보호구역 옆 화악산 등산로
관청리 화악산 등산로 나무다리
관청리 화악산 등산로 쉼터
관청리 중봉 방향 화악산 등산로
화악산 중봉 표지석
화악산 중봉 표지석
화악산 중봉에서 본 풍경
화악산 중봉에서 본 풍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