준비중입니다.
주식시세표
more
   Chapter 5 : 역발상 투자의 주요 전략, 기술적 분석
주식을 사고 팔아야 할 시기에 대한 결정을 하기 위해 우리는 기술적 분석과 기초 경제지표 분석의 두가지 방법을 사용합니다.
주가가 최고치로부터 50%가 하락하고 최소한 12만 달러에 이르는 내부자 매수가 있는 주식은 자동적인 매수 신호가 있는 주식으로 이는 기술적 분석에 있어서의 역발상적 종목 선택을 위한 전략을 구사할 때 가장 중요한 매수지표가 됩니다.
기술적 분석가들은 과거 주가의 흐름과 같은 시장자료를 이용하여 주식이나 다른 금융상품의 미래가격을 예측할 수 있다고 보고 주가를 분석 투자합니다.
반면 기초 경제지표 분석가들은 기업 행태에 내재되어 있는 경제와 경영 자료들을 분석하여 한 기업이 얼마만큼의 배당을 할 수 있을지, 그리고 궁극적으로 해당 주가가 적정하게 평가된 것인지를 분석합니다.

역발상 투자를 한다는 것은 시장의 분위기를 측정하려는 시도로부터 시작되고 이러한 시장 분위기의 측정은 기술적 분석의 분야에 속하므로 역발상 투자자들은 최소한의 기술적 분석방법은 습득해야 합니다.
절반 가격의 원칙은 역발상 투자자들이 나머지 대중들이 비관적으로 생각하는 주식을 매수해야 한다는 기본적 소신에 부합하며, 모든 주식에 대하여 실시간으로 시장의 분위기를 측정할 수 있는 수단이 됩니다.
또한 절반 가격의 원칙은 투자에 있어서 감정을 배제하는 객관적이고 측정 가능한 지표이며, 주식의 매수기회는 주가가 무자비한 폭락세를 보이는 침체시장일 때 그 기회가 더욱 많습니다.

랜덤 워크 이론가인 버나드 말키엘과 같은 학자들은 주가의 움직임은 절대적으로 임의적이고 불규칙해서 미리 예측될 수 없다고 주장하였습니다.
그러나 주가에 있어서 단기적으로 혹은 매일매일에 있어서는 가격이 불규칙하게 움직인다는 것이 맞을 수 있겠지만 장기적인 방향으로 나아 갈수록 주식이 좀 더 규칙적인 형태로 움직인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기술적 문석은 유용한 방법이며 궁극적으로 대중의 정서를 살펴보는 것은 기술적 분석의 영역에 속하므로 역발상 투자는 기술적인 분석으로부터 시작합니다.
기술적 분석에 의한 연구들은 52주간의 최고치로부터 50%가 하락한 주식이 향후 3년 동안에 주식시장 평균 수익률을 능가하는 수익률을 보인다는 것을 보여 줍니다.
이러한 기본적인 조건을 충족하지 못하는 주식을 매수해서는 안된다는 원칙에 있어서 예외란 없습니다.

주가가 최소한 50% 떨어진 회사의 경우 최고 경영진의 교체는 역발상 투자에 있어서 또 다른 매수신호가 됩니다.
예를 들면 IBM의 경우에는, 투자자들이 IBM의 컴퓨터 본체 사업이 사양산업인데도 회사가 개인용 데스크탑이나 컴퓨터 네트워크 사업으로의 이동을 머뭇거리고 있다고 믿었습니다.
1993년 IBM은 대표이사 존 에이커스를 해임하고 나비스코의 대표이사 루 거스너를 새로운 대표이사로 지명하였습니다.
이후 IBM은 우리가 지금 알고 있는 것처럼 반전을 시도하여 컴퓨터 본체사업은 활기를 띠었고 새로이 떠오르는 컴퓨터 네트워크 시장으로 과감하게 진입하였습니다.

간단하게 정리된 내용이므로 원본의 자세한 내용은 도서출판 청년정신의 "역발상 투자 불변의 법칙"을 구독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