준비중입니다.
주식시세표
more
   Chapter 4 : 역발상 투자자를 위한 교훈, 시장의 매니아
일반적으로 투자에 대해 말한다면 역사는 스스로 정확한 규칙을 지니고 반복되며, 금융시장에서의 몇몇 매니아가 말해 주듯이 투자자들은 이러한 역사적 교훈을 통해 계속해서 재교육을 받았어야 했습니다.
매니아는 믿을 수 없을 정도의 흥분과 환각적인 투기와 폭력적이고 파괴적인 정점에 의해서 두드러지는 광란의 시기입니다.
이러한 매니아에 의한 군중심리를 이해하고 이에 반하여 투자할 때를 알아차리는 것이야 말로 역발상 투자자들이 수익을 얻는 길입니다.
진정한 매니아에서는 투기가 문화의 중심이 되어 버리고, 모든 사람이 한 방향을 향해 행동합니다.
매니아는 군중이 얼마나 잘못된 방향으로 몰려갈 수 있는지를 극단적으로 보여 주며, 매니아가 지나간 후에 뒤늦게 그 잘못을 깨닫곤 해 왔지만, 투기는 여전히 규칙적으로 일어나고 있습니다.

17세기 대략 1634년에서 1637년초의 기간에 최고조에 달한 네덜란드의 튤립포매니아라고 불리기도 하는 튤립광란은 두 가지 이유 때문에 역사상 가장 널리 알려진 매니아입니다.
튤립광란은 역사상 최초의 금융광란이었고, 소박하고 실용적인 네덜란드인들이 집단적사고와 욕심의 무모함을 완벽하게 설명하는 희생양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튤립광란이 일어나기 전에도 튤립은 아름답고 구하기 힘든 비싼 꽃이었지만 네덜란드에서 튤립이 지위를 과시하는 상징이 되자, 튤립 구근은 더 이상 값비싼 취미의 대상이 아니라 투기의 대상이 되었던 것입니다.

시장에 열기가 소용돌이 칠때, 사람들은 가치에 관한 오랜 원칙들이 더 이상 시장을 지배하지 못 한다고 믿어 버리지만 마지막에는 그 원칙들과 결코 다르지 않습니다.
주식은 단기적으로는 지나치게 고평가되거나 저평가 될수 있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그들의 진정한 가치가 반영되면서 저평가된 주식은 주가가 오르고 고평가된 주식은 주가가 내릴 것입니다.
튤립매니아의 교훈은 매우 커서 네덜란드인들은 튤립 구근에 대한 투기 때문에 그들 스스로를 파산으로 몰고 갔으며, 그로 말미암아 그들은 영국과 프랑스에 맞먹는 제국을 잃었습니다.
만약 그들이 파산하지 않았다면 신세계 개척에서 월등히 앞서 나갔을 것이고, 월스트리트의 언어는 네덜란드어가 되었을지도 모를 일입니다.

1929년 미국의 주가 대폭락을 초래한 두가지 중요한 원인중의 하나는 대출금 혹은 신용 거래에 의한 주식매수이고 다른 하나는 투자신탁의 확산입니다.
1927년 다우지수는 연말까지 28%가 상승하여 200포인트에 도달하면서 주식시장은 냉혹하면서도 운명적인 상승세를 시작하였으며, 1928년에는 사람들이 돈벼락이라는 심리를 갖게 되면서 주식시장은 급등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신용거래는 사람들의 주식투자를 부추겨 투자자들은 신용거래를 통해 10%의 증거금만으로도 그들의 주식투자자금을 부풀릴수 있었습니다.
정상적이라면 투자자들이 종목을 분산시킬 수 있는 도구가 되어야 할 신용거래는 당시 투기라고 할 수 있는 소위 "묻지마 투자"의 도구가 되어 버린 것입니다.

투자자들은 어려운 시기가 다가오고 있다는 몇가지 징후를 눈치챌 수도 있었습니다.
1929년 8월 9일 뉴욕연방제도이사회는 통화긴축을 위하여 이자율을 5%에서 6%로 인상하였으며, 경제는 이미 하락세로 돌아서고 있었고, 보수적인 하버드경제연구소는 공황까지는 아니더라도 경제침체를 예견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불안한 자금이동속에 놓인 주식시장은 아주 작은 신용경색에도 큰 타격을 받았으며, 결국 다우지수는 1929년 9월 3일에 기록한 최고치인 381포인트로부터 1932년 7월 8일에 41포인트로 폭락하여 한 세대를 지나 1954년 11월이 올 때까지 381포인트의 벽은 깨지지 않았습니다.

역발상 투자자들은 투자상품의 가격이(그것이 주식, 채권, 부동산 혹은 다른 무엇이든지 간에) 진정한 가치보다 상승할 때는 매니아를 주의하여야 합니다.
역발상 투자자들은 매니아의 근원이 투기적 열기에 있다고 보아 튤립매니아나 주가 대폭락때 있었던 행동양식의 관찰을 통하여 매니아의 폭풍으로부터 비켜서 있을 것을 경고합니다.
만약 역발상 투자자가 매니아의 징후들을 포착하여 성공적으로 매니아를 알아 차렸다면 매니아가 언제 끝날지 예측할 도리가 없으므로 한걸음 물러서 있는 것이 최상의 방법입니다.

간단하게 정리된 내용이므로 원본의 자세한 내용은 도서출판 청년정신의 "역발상 투자 불변의 법칙"을 구독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