준비중입니다.
주식시세표
more
   제 10장 : 감사 - 주어진 환경에 감사하라
리치는 1975년에 쓴 '신념'이라는 저서에서 자본주의와 사회주의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자본주의의 반대는 무엇일까? 사회주의이다.
역사는 오염과 가난과 전쟁, 그리고 사회적 불안이 언제나 자본주의 경제보다는 사회주의 경제 아래에서 더욱 많이 나타난다는 사실을 입증한다.
자유로운 사회에서는 무언가를 발명하고, 문제를 해결하며, 자신의 근면과 혁신에서 비롯되는 보상을 수확할 자유가 보장된다.
자유로운 사회가 가장 깨끗하고 가장 덜 오염되며, 경제적 안정과 평화를 누리는 이유가 바로 이것이다.
그래서 리치 디보스는 자유 기업 제도야말로 경제적 성공을 이끌어 낸 가장 중요한 원천이라고 역설한다.

1. 성공의 공식

자유 기업 시스템이란, 시장의 힘(수요와 공급 등)이 제품과 서비스의 가격이나 유통을 결정하는 경제를 의미한다.
자유 기업 시스템에서는 정부의 규제가 최소한으로 배제된 상태에서 자유 기업들이 이윤을 얻기 위해 경제을 벌인다.
자유 기업 시스템은 자본의 사유화가 밑받침되는 자본주의 경제 체제에서만 그 꽃을 피울수 있다.
쓰는 것보다 많은 돈을 벌어들이는 이윤은 자유 시장 자본주의 체제의 근간이다.
기업은 이윤을 통해 생명을 이어가고 성장하며, 이윤이 있어야 기업주와 종업원, 그리고 고객의 삶이 풍족해 진다.
이렇게 보면 기업의 이윤은 사회 전반에 혜택을 나누어 준다.

1960년대에 리치 디보스는 자본주의가 어떻게 돌아가는지를 더 명쾌하게 설명하기 위해 간단한 공식 하나를 소개했다.
"MW=NR+HE4×T"
리치는 우리의 '물질적풍요(MW)'는 '도구(T)'를 사용함으로써 한층 더 효율이 높아지는 '인간의 에너지(HE)'에 의해서 변형된 '천연자원(NR)'에서 비롯된다고 설명한다.
리치 디보스는 오랫동안 이 같은 성공의 공식을 설파했지만 언제부터인가 그도 이 공식에서 빠진 부분이 있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2. 자비의 자본주의

리치는 진정한 의미의 지속적인 성공의 비결은 자비이므로 앞의 공식에 '자비(C=Compassion)'라는 또 하나의 요소를 추가하여 새로운 공식으로 바꾸었다.
"MW=(NR+HEⅹT)ⅹC"
리치는 자비가 없는 자본주의는 단기적인 이윤을 낼 수 있을런지는 모르지만 인간들의 고통과 지구의 환경이 파괴되는 것을 막을 수는 없을거라고 덧붙인다.
또한 리치는 자본주의가 위대한 것은 소수에게 일확천금을 벌 기회를 주기 떄문이 아니라, 수 많은 사람에게 꿈을 이룰 수 있는 기회를 주기 때문이라고 결론 짓는다.
자유로운 시장 경제 아래에서는 사람들로 하여금 더욱 열심히 일하고 자신이 가진 것을 잘 관리하도록 노력하게 만드는 동기가 자연스럽게 효력을 발휘한다.
자유로운 시장 경제에서 살아가는 자유로운 인간은 자신이 노동한 대가를 스스로 수확할 수 있기 때문이다.

사회주의 체제에서는 국가가 재산과 도구를 소유하고, 노동의 대가를 수확해서 재분배하는 것 또한 국가의 일이며 이것은 동기 부여를 파괴하는 결과로 이어진다.
자유 기업 제도는 사람들로 하여금 끊임없이 생각하고, 개혁하고, 발명하고, 열심히 일하고, 자신의 재산을 잘 관리하도록 동기를 부여한다.
하지만 사회주의는 꿈을 죽이고, 창의성을 질식시키며, 근면을 조롱하고, 소유의 자부심을 파괴한다.
사회주의의 원래 의도가 아무리 좋은 것이었다 할지라도 결국 그것은, 자신이 돕고자 했던 사람들, 가난하고 힘 없는 사람들에게 더 큰 상처를 입힐 뿐이다.

리치 디보스가 자칫 고리타분한 이야기로 들리기 쉬운 애국심을 강조하는 이유는, 자신의 조국이 무한한 기회의 땅이라는 시실을 잊고 사는 미국인이 너무나 많기 때문이다.
미국의 경제 제도는 그 누구도 배제하지 않으며, 인종이나 피부색 등은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는다.
자유는 헌법에 의해 보장된 우리의 권리이며, 미국에서는 꿈을 가진 모든 사람이 자신의 꿈을 좇고, 또 그 꿈을 이룰수 있다.
이것이 리치 디보스와 제이 반 안델이 '암웨이'라는 회사 이름을 생각해냈을 때 품었던 원대한 이념이며, 그것이 '아메리칸 웨이'이다.

간단하게 정리된 내용이므로 원본의 자세한 내용은 도서출판 성공시대의 "리치처럼 승부하라"를 구독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