준비중입니다.
주식시세표
more
   제 3장 : 용기와 결단 - 리스크를 감수하라
성공한 사람들의 공통점을 하나만 꼽으라면 그것은 리스크를 감수하는 능력으로, 그들은 치밀하게 '계산된' 리스크를 받아들이고 돌발 사태에 대비한 계획도 세운다.
또한 행동할 때가 되면 아주 과감하게 어김없이 행동한다.
작은 실패에 대해 리치는 생각대로 꿈을 이루지는 못했지만 꿈에 다가가는 또 하나의 경험을 얻는다고 생각했으며 또한 참여하고 뛰어들고 열심히 싸웠지만 승리를 거두지 못했을 뿐이며 결국은 해내고 말 것이라 생각했다.
리치는 이런 자세로 도전해 나갔고, 새로운 불가능을 가능으로 만들어갔으며 이런 리치 디보스의 경험을 바탕으로 우리의 인생을 바꿔놓을 만한 몇 가지 리스크의 원칙을 정리해 본다.

1. 모험에 살라

1948년 '울버린 항공서비스'를 매각한 후 리치 디보스와 제이 반 안델은 약간의 휴식이 필요하다는 생각으로 높은 파도와 맞서 싸우는 모험을 꿈꾸며 38피트짜리 요트 한 척을 구입했다.
코네티컷에서 이 배를 타고 카리브 해와 남미까지 나아갈 작정이었지만 한번은 길을 잘못 찾아 뉴저지의 수로로 접어들어 그만 늪지에 갇히는 신세가 되어 버렸다.
리치와 제이는 물을 퍼내며 어찌어찌하여 플로리다로 내려갔으며, 플로리다를 떠나 아바나로 향할 즈음에는 물이 새는 것을 어느 정도 통제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쿠바 북쪽 해안을 지나는 동안 배에 다시 물이 차기 시작해 펌프로 열심히 물을 퍼냈지만, 더 이상 도저히 배가 물 위에 떠 있지 못할 상황이었다.
배가 침몰한다는 사실을 깨달은 리치와 제이는 조명탄을 쏘아 올리고 플래시로 구조신호를 보내 미국국적을 가진 '아다벨 라익스'호에 의해 간신히 구조되었고 타고 있던 배는 완전히 침몰하였다.
리치와 제이를 구해준 화물선은 그들을 푸에로토리코에 내려 주었으며 그 곳에서 어느 화물선의 갑판 선원으로 다시 배에 올라 육로와 항로를 번갈아 가며 카리브 해안으로 돌아왔다.
리치는 그 여행에서 위험을 감수하지 않는 삶은 진정한 삶이 아니라는 사실을 더욱 확고하게 깨닫게 되었다.

2. 인생을 바꿔놓는 리스크 감수의 원칙

1) 단호하게 결단하라
리치는 항상 "바닷가에 서 있기만 해서는 절대 항해를 배울 수 없으며 과감하게 결정을 내리고 일단 부딪쳐봐야 하며 결정을 내렸으면 밀고 나가는 과감하고 공격적인 자세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2) 유연하라
판에 박힌 사고 방식으로는 성공을 거둘 수 없으며 완고하고 딱딱한 두뇌 구조로는 절대 리치처럼 될 수 없으므로 기회나 장애가 나타나면 재빨리 기어를 변속하고 방향을 전환하여야 한다.
3) 남에게 자신의 꿈을 짓밟히지 말라
세상은 남의 꿈을 짓밟는 사람으로 가득하지만 그러한 사람들 때문에 기죽을 필요없이 자신의 꿈에만 충실하면 되며 당신이 가진 가장 큰 자산은 당신의 꿈이므로 그 누구도 당신의 그 꿈을 빼앗지 못하게 하라.
4) '나는 할 수 있다!'고 생각하라
'못해요'는 스스로 자신의 패배를 인정하는 말이지만 '할 수 있다'에는 무한한 자신감과 힘이 실려 있다고 리치는 생각한다.
5) 실패의 교훈을 배워라
리치는 실패를 곧 경험을 쌓을 수 있는 기회로 생각했고 실패를 경험했을 때는 반드시 그 실패와 관련된 모든 것을 배워야 한다고 생각했으며 따라서 리치처럼 승부하려면 과감해져야 하며, 리스크를 감수해야 하며, 그리고 모험을 견뎌내야 한다.

3. 올바른 결정을 내리기 위한 8가지 활용 원칙

리치가 결단을 내리는 순간에 대한 나름대로의 관찰과 대화를 통해 리치가 반드시 활용하는 여덟가지 원칙을 정리할 수 있었다.
1) 기도하라
기도는 쌍방의 커뮤니케이션이다.
2) 반드시 내려야 하는 결정을 정의하라
나는 이 결정으로 무엇을 이루려 하며, 반드시 해결해야 하는 문제점은 무엇인지 생각해 보아야 한다.
3) 정보를 수집하라
가능한 한 많은 정보를 모으는 것이 좋지만 지나치게 오랜 시간을 기다릴 필요는 없다.
4) 이해 득실의 목록을 만들어라
이런 목록을 만들어 보면 자신이 내려야 하는 결정에 대해 명쾌하고 논리적인 사고를 할 수 있다.
5) 본능과 직관에 귀를 기울여라
대부분의 결정은 논리와 함께 직관에도 귀를 기울임으로써 더욱 개선될 수 있다.
6) 결정을 내리지 않을 경우에 발생할 수 있는 시나리오를 가정하라
최악의 시나리오를 가정해 보면 결정을 내리는데 방해가 되는 불확실하거나 걱정스러운 요소를 가려내는 데 도음이 된다.
7) 믿을만한 조언자에게 자문을 구하라
반드시 다른 사람의 조언을 받아들여야 한다는 법은 없지만, 좋은 조언자가 있으면 귀를 기울이고 한번쯤 숙고해보는 것이 현명하다.
8) 결단을 내려라
머뭇거리거나 질질 끌지 말고 과감하게 결단을 내려라.

간단하게 정리된 내용이므로 원본의 자세한 내용은 도서출판 성공시대의 "리치처럼 승부하라"를 구독하시기 바랍니다.